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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모라면 읽어야 할 계용묵 단편소설 자식

자식을 낳은 부모라면 계용묵의 ‘자식’이라는 제목은 바로 가슴속에 들어올 것이다.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, 세상에 이보다 더 소중한 존재가 있을까 생각하게 만드는 존재, 바로 자식이다. 작가는 짧은 글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. 나의 눈앞에서 죽어가는 소년이 자신의 자식인 것을 모르고 그저 안타까워하다 잃게 된다. 이때 주인공의 심경과 그 상황을 상상해보는 독자의 탄식이 귓가에 들리는 듯하다. 과연 과거로 되돌릴 수 있다면 주인공이 어떻게 하였을지, 현대에서 이와 같은 상황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대처하여야 할 지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는 이야기, 부모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계용묵의 ‘자식’이다.
자식을 낳은 부모라면 계용묵의 ‘자식’이라는 제목은 바로 가슴속에 들어올 것이다.
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, 세상에 이보다 더 소중한 존재가 있을까 생각하게 만드는 존재, 바로 자식이다. 작가는 짧은 글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.
나의 눈앞에서 죽어가는 소년이 자신의 자식인 것을 모르고 그저 안타까워하다 잃게 된다. 이때 주인공의 심경과 그 상황을 상상해보는 독자의 탄식이 귓가에 들리는 듯하다. 과연 과거로 되돌릴 수 있다면 주인공이 어떻게 하였을지, 현대에서 이와 같은 상황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대처하여야 할 지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는 이야기, 부모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계용묵의 ‘자식’이다.
혼란의 시기, 글로 꽃을 피운 작가 계용묵
본명은 하태용(河泰鏞).
1945년 정비석(鄭飛石)과 함께 잡지 『대조(大潮)』를 발행
1948년 김억(金億)과 함께 출판사 수선사(首善社)를 창립
1925년 5월 『조선문단』 제8호에 단편 「상환(相換)」으로 등단
첫 번째 시기, 「최서방」(1927), 「인두지주(人頭蜘蛛)」(1928)로 대표되며 지주와 소작인의 갈등을 그렸다. 다른 작품들과 결부하여 볼 때 고통받는 서민에 대한 따뜻한 관심이 반영된 작품들이라고 보여진다.
두 번째 시기, 1935년 『조선문단』 제4권 제3호에 「백치(白痴)아다다」를 발표한다. 초기보다 더 세련된 문장으로 그만의 문학적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. 「장벽(障壁)」(1935)·「병풍에 그린 닭이」(1939)·「청춘도(靑春圖)」(1938)·「신기루(蜃氣樓)」(1940) 등이 있다.
세 번째 시기, 광복 후 격동과 혼란 속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인 「별을 헨다」(1946), 「바람은 그냥 불고」(1947) 등이 있다.
단편집 『병풍에 그린 닭이』·『백치아다다』·『별을 헨다』, 수필집 『상아탑(象牙塔)』 등이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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